캠퍼스통신

대학가탐방,부산 학문의 요람 부산대학교를 가다

레몬박기자 2010. 6. 11. 08:19

부산 국립대학 4개나 소재…통합전 국립대 5개나

부산대 장전동, 토성동, 양산, 밀양에 각각 캠퍼스

부산에는 교육 분야에 있어 타 지역과는 달리 좀 특이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국립대학교가 4개나 있다는 것이죠. 부산대학교, 부경대학교, 해양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이렇게 말이죠. 부경대학교는 원래 수산대학교였는데, 부산공업대학과 통합하여 부경대학교로 새로 났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전에는 무려 5개나 있었네요. 

오늘은 그 중 부산을 대표하는 종합대학교인 부산대학교를 방문해보았습니다. 부산대학교는 지금 금정구 장전동에 위치해 있는 부산캠퍼스 외에 토성동에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이 있고, 또 양산에 새로이 대학병원을 신축했습니다. 그리고 밀양에 있는 밀양대학교가 부산대학교에 통합되어 밀양캠퍼스가 되었구요. 이 모두를 합친다면 정말 대단한 규모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자 그럼 저와 함께 부산대학교 장전캠퍼스를 찾아가보겠습니다.

부산대학은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대학입니다.


위 사진은 부산대학교 정문입니다. 그 정문 옆에는 효원굿플러스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효원 굿플러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최초의 대학내 쇼핑몰이 실패한 이유  http://pdjch.tistory.com/200


 


사진에 얼핏 보이듯이 대학 정문을 통해 들어가면 마치 비밀스런 기지에 들어가는 듯 지하 주차장으로 연결됩니다. ㅎㅎ


부산대 인문대 건물.



이전 대학 본관 건물입니다. 지금은 인문관이구요. 당시는 획기적인 건물이었습니다. 아마 당시 건축대상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산대 캠퍼스 전경.



현재 대학 본관입니다. 그리고 대학 운동장, 넉넉한 터입니다. 예전 이곳엔 참 많은 추억이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학생들이 운동을 즐기고 있는 모습 참 보기 좋네요.


부산대학 장전동 캠퍼스의 운동장.



이 학교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박물관입니다.


부산대학교 박물관.

부산대 박물관 전경.



예전에는 이곳이 중앙도서관인데 지금은 제2 도서관이라고 하더군요.




사회관입니다. 사회관 앞 잔디밭이 참 좋았는데, 지금은 공원처럼 꾸며져 있습니다.
예전에 여기서 사회대학 학생들이 하도 데모를 하니 이렇게 구조를 바꾸었다고 하더군요.


부산대 사회관앞 및 중앙도서관 뒤.



그리고 학교의 이곳 저곳입니다. 그냥 마음 편히 함 둘러보세요.


부산대 상징탑과 저 멀리 인문대학

부산대 후문.

부산대 운죽정.

부산대 물리관과 인문과 사이의 길.

부산대 상대앞과 셔틀버스.

금정회관 인근의 순환버스 정류소.

부산대 법대앞.

부산대 상대 전경.

지하철역서 캠퍼스까지 오가는 순환버스.

부산대 건물 하나하나가 정겹습니다.

오늘부터 기말고사 기간입니다. 아마 학생들 엄청 분주하고 바쁠 것 같네요.
좋은 성적들 얻을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세요.